본문 바로가기

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로스쿨 마이너 갤러리 있는 줄 모르고 사법갤러리에 글 싸질렀었네 ㄷㄷ 이제 사시폐지되니까 내년부터 메이저갤러리 되는 각?

 

현직 로무관이다

 

내가 지금부터 알려주는 방식대로 공부하면실력으로 최소 110~113점 나오게 만든다는 말이고

(즉 정확하게 답 골라서 푼 문제만 110~113점)

 

운빨있으면 115~120도 가능함

(둘중하나 헷갈리는거 찍은것 포함)

 

0. 리트보다 중요한건 학점/토익이다

 

학점 백분위환산95, 토익 950 이고 리트 105만 나오면

ㅈㅈㄷ로스쿨은 면접 남들처럼만 해도 최초합뜬다

즉 리트 망해도 최초합 할 수 있는 보험이 있는게 ㅈㄴ 중요하다는거다

 

 

1. 기본강의/기출강의 수강하지 마라

절대 도움안된다.

가뜩이나 비싼데 도움 안됨

정 듣고싶으면 "추리논증 강의 중 특강" 위주로 된거 들어라. 추후에 후술함

 

 

 

2. 언어이해 : 본질은 국어단어의 습득(어휘력)

 

독해력이 부족하면 점수는 낮게 나온다

즉 독해력을 올리면 점수는 높게 나온다

 

문제는 절대다수의 수험생들이 독해력을 올리는 위해서

배경지식을 쌓거나, 다독을 하거나, 아니면 문제를 많이 푼다. 위 방법은 간접적으로 점수향상에 도움을 줄 순 있어도

직접적인 방식은 아니다

즉 1년안에 점수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본질적인 방식)은 아니라는 소리임

 

안타깝게도 95~100점대의 수많은 수험생들이 위의 방식대로 공부한다. 그러니 1년을 해도 제자리걸음인 경우가 많은거다.

 

본질적인 방식은 "어휘력을 향상 시키는 것" 이다

 

영어공부할 때 생각해봐라

기본단어도 암기안하고 바로 지문으로 들어간다고 가정하자. 실력이 단기간에 확 늘겠냐? 기본단어도 안외운채 바로 문제로 들어가면 실력이 단기간에 오르지도 않고상승폭도 매우 적다.

 

국어도 똑같다

다만 국어는 모국어이기 때문에 어휘습득이 환경에 의해 자연적으로 된다는게 영어와 다른점이지

근데 개개인마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어휘량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어휘량이 부족하니까 언어이해점수가 잘 안나오는거다

그렇다면 어휘를 따로 의식적으로 암기해야되는데 95~100점대 수험생들 절대다수가 이 본질적 방식을 생각해본적도 없고 안다해도 실행을 안함

 

어휘력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교재는 아이러니하게 공무원수험서에 있다(반드시 이 교재 아니어도 됨. 비슷한거 알아서 찾아)

 

선재국어 4권(어휘/한자)

이 책 좋다.

 

다 볼필요도 없고

비문학에 필요한 기본 어휘는

한자어 단어, 사자성어임

특히 어휘력의 차이가 벌어지는건 한자어 단어

(예를 들어 지양, 지향 같은 걸 한자어 단어라고 함)

 

이 파트만 무한 반복해라

 

미리말하지만 선재국어4권 이외에도 다른 공무원 국어어휘책이 많다. 그러니 다른거 구해도 무방함

개인적으로 중고구하는거 강추

 

중요한건 국어어휘 습득이지 어떤교재인지가 중요한게 아님

 

Cf) 기출푸는법

지문을 읽고 문제 풀기전에

지문에서 어느포인트가 문제로 나올지 예상해봐라

(즉 스스로 3문제를 예상출제해보라는 소리임)

제발 시간 좀 재서 풀지마. 그건 나중에 모의고사볼때 훈련하면 되는거야.

 

문제 풀고나서는 맞은 문제는 다시는 보지 마라(찍어서 맞은 문제도 마찬가지)다만 틀린문제의 경우 오답선택지까지 근거를 찾아라

 

 

3. 추리논증

 

닥치고 김명석 저의 "두뇌보완훈련100" 부터 다독해라

이건 나 뿐만 아니라 추리논증 고득점자들도 강추하는 책임

 

저 책 반복하면서 추리논증 기출을 풀면됨

솔직히 추리논증강의는 기본강의, 기출강의는 필요없고

 

(수리/과학/법학 중 본인의 위크포인트만 들으셈)

나는 수리, 과학지문쪽이 약해서 그 부분만 특강 들었고

기출을 암기하듯이 공부했다

 

하지만 기출보다 우선되야 할 것은 두뇌보완훈련100이라는 책 무한학습이다.

 

Cf) 기출학습법

 

 

추리논증은 언어이해와 다르게

딱딱 떨어지는 면이 많아서

논리가 단단해지면 점수가 상대적으로 쉽게 오른다

 

논리가 핵심인 이유는법학논증의 경우 : 껍데기만 법학이고 본질이 논리과학지문의 경우 : 껍데기만 과학이고 본질이 논리이기 때문임..

 

 

 

4. 정리

ㅡ 학점95 토익950이 최우선

ㅡ언어이해 : 국어어휘력부터

ㅡ추리논증 : 두뇌보완훈련100부터

 

 

 

다들 참고해서

내년에 좋은결과 얻어라

노베이스는 이번입시는 물건너간거니까 ㅂㅂ하고이번주부터 내년 입시를 준비하는게 본인 정신건강은 물론 더 큰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될거임냉정하게 리트 95~100은 학토가 엄청 높지 않은 이상, 그리고 사시1차합 정성이 없는이상최종합까지 못감..

 

 

 

 

 

 

 

 

?
  • ?
    ㅇㅇ 2025.10.23 01:02 (218.*.202.*) 작성자
    맞는 말인거 같다. 특히 언어이해는 ㄹㅇ 공감. 내가 현역때 언어 3등급이였는데 재수하고나서 1등급 맞았거든.. 그때 언어선생님이 어휘력 강조 존나 많이했음..
  • ?
    ㅇㅇ 2025.10.23 01:02 (218.*.202.*) 작성자
    난 어휘력이 가장 공감 못하겠는게 내가 어휘력 딸려본적이 없어서 그런가봄 그래도 강의 특강으로만 커버하라는 말은 백번 공감함 적성시험은 강의 듣는다고 나아지지 않음 정 불안하면 기본강의 딱한번 외에는 안듣는걸 추천 나머지는 반복만 할뿐 체화시키는게 더 중요해
  • ?
    ㅇㅇ 2025.10.23 01:03 (218.*.202.*) 작성자
    이거 좀 공감하기어렵네 언어이해는 배경지식이 결정적인데?
  • ?
    ㅁㅁ 2025.10.23 01:03 (218.*.202.*) 작성자
    기출푸는게 직빵인데 뭔개소리고ㅋㅋ애들 떨구려고 쓴글인가
  • ?
    ㅜㅜ 2025.10.23 01:03 (218.*.202.*) 작성자
    선재국어 4권? 엄청 많은데 뭐 보면 되는거지
  • ?
    낙오자 2025.10.23 01:04 (218.*.202.*) 작성자
    선재국어에서 바로 글내렸다 - dc App
  • ?
    ㅇㅇ 2025.10.23 01:04 (218.*.202.*) 작성자
    이때 갔어야 했는데ㅋㅋㅋㅋ 지금은 시발 120이 기본 커트라인이고ㅓ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화제의 글 2021년 서강대 로스쿨 신입생 선발결과 10 newfile ㅇㅇ 2025.11.03 0
화제의 글 로1인데 나빼고 왤케 다 친해졌냐??? 5 new ㅇㅇ 2025.11.03 0
화제의 글 제주대^^* 16 newfile ㅇㅇ 2025.11.03 0
화제의 글 30대 중반 아재의 로스쿨 도전기! 5 new ㅇㅇ 2025.11.03 0
화제의 글 2021 서울대 로스쿨 (설로) 입시 결과 뜸 9 newfile ㅇㅇ 2025.11.03 0
309 저릿저학저토 114 / 90 / 870 최초합 했다. 5 new ㅇㅇ 2025.11.01 3
308 중황대는 전설이다......가슴이 웅장해진다........... 9 new ㅇㅇ 2025.11.01 1
307 개죶밥 저릿도 표본남깁니다 10 new ㅇㅇ 2025.11.01 0
306 익산 검거 완료 11 new ㅇㅇ 2025.11.01 4
305 성로 오카방 현황 6 new ㅇㅇ 2025.11.01 4
304 진짜 입시가 ㄹㅇ 개웃기네 ㅋㅋㅋㅋㅋ 5 new ㅇㅇ 2025.11.01 2
303 스카이학부인데 성한로 떨어진 사람들아 4 new ㅇㅇ 2025.11.01 0
302 성대 학부생임. 1 new ㅇㅇ 2025.11.01 0
301 성로 역대급 아웃풋 9기는 성대 학부 45명인데 4 new ㅇㅇ 2025.11.01 2
300 근데 왜 스카이 출신이 성로 쓴거? 자기학교 대신? 4 new ㅇㅇ 2025.11.01 1
299 근데 성로가 자교우대 하는게 합리적인거 아니야? 12 new ㅇㅇ 2025.11.01 26
298 성 설대생 칼질하지는 않음 2 new ㅇㅇ 2025.11.01 0
297 애초에 수시가 80프로라 윗학교라고 수준 좋지도 않음 4 new ㅇㅇ 2025.11.01 0
296 성로 자교 우대는 무슨 근거로 말하는 거임? 7 newfile ㅇㅇ 2025.11.01 18
295 합불표본 아주/충남 2 new ㅇㅇ 2025.11.01 4
294 성로나 한로나 그게 그거라고 걍 애매하다싶으면 6 new ㅇㅇ 2025.11.01 21
293 불합 표본 공개하고 감 11 new ㅇㅇ 2025.11.01 24
292 (전문가) 이번 입시 분석해준다 2 new ㅇㅇ 2025.11.01 6
291 나도 붙었다... 7 new ㅇㅇ 2025.11.01 21
290 인설미니 탈 지거국 합인데 20 new ㅇㅇ 2025.11.02 0
289 소시민은 도전하는 자를 비웃는다 3 new ㅇㅇ 2025.11.02 0
288 경북 가 50대 받고 술 들어감 10 new ㅇㅇ 2025.11.02 0
287 리트 공부방법 4 new ㅇㅇ 2025.11.02 1
286 밑에 제주합했다는 놈 봐라 3 new ㅇㅇ 2025.11.02 1
285 9급 일1행 제주로 붙었다ㅏㅏㅏㅏ 7 new ㅇㅇ 2025.11.02 2
284 나는 차라리 떨어진게 부산로라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2 new ㅇㅇ 2025.11.02 0
283 경북로=지방의 서강로다 9 new ㅇㅇ 2025.11.02 1
282 성대 학부 고로합 표본 5 new ㅇㅇ 2025.11.02 0
281 학벌 아쉬운 사람들 잘 생각해라 마냥 반수하지말고 4 new ㅇㅇ 2025.11.02 2
280 니들 자소서, 면접 너무 두려워하는데 그럴필요없음. new ㅇㅇ 2025.11.02 0
279 로붕이들아 여전히 합격자의 다수는 1배수 내에서 2 new ㅇㅇ 2025.11.02 0
278 (자료) 이번 성로 합격자 표본 일부.txt 6 new ㅇㅇ 2025.11.02 0
277 떨어지고 고정량탈 자교타령 학벌타령하는 애들 필독 2 new ㅇㅇ 2025.11.02 0
276 정리하자면 이거임? 10 new ㅇㅇ 2025.11.02 2
275 올해 로입 3대 떡밥 이제 다 풀림 1 new ㅇㅇ 2025.11.02 0
274 곱씹을 수록 단국대에서 연로 가신 분이 5 newfile ㅇㅇ 2025.11.02 1
273 확실히 지가 못날수록 열등감이 심하네 3 new ㅇㅇ 2025.11.02 0
272 저정량 최초합 합격이 원래 ㅈ간지 아니냐? 5 new ㅇㅇ 2025.11.02 0
271 로스쿨생이나 변호사들이 왜 신포도충한테 딱히 3 new ㅇㅇ 2025.11.02 0
270 로스쿨 합격한 로붕이들 축하한다 3 new ㅇㅇ 2025.11.02 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 44 Next
/ 44